본문 바로가기
드레곤박의 잡동사니/컴퓨터 와 IT

구글서치콘솔 새로운 기능 Search Console Insights 로 사이트 블로그 분석하자

by 드레곤박의 잡동사니 2021. 6. 17.
반응형

구글 서치콘솔에서 Search Console Insights 라는 서비스를 새로 제공한다. 아직 베타인데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 하여 사이트나 블로그 유입을 좀 더 상세하게 분석해준다.

 

1. Search Console Insights 실행

  아직 베타서비스라 그런지 정식으로 좌측 메뉴에 들어가 있지는 않다. 대신 메인화면 상단에 노란색 박스로 링크가 걸려있다. 이 링크를 누르면 새창이 뜨면서 Search Console Insights 이 실행된다.

Insights 로 가기위한 메뉴
새로운 메뉴가 생겼다.

 

최초 실행하면 구글 애널리틱스가 연동되지 않은 상태로 실행이 되며, 제공되는 분석자료는 구글 검색으로  방문자가 내가 운영하는 어떤 방식으로 들어오는지 보여주는 화면 하나만 나온다.

아쉬운 건 조회기간이 최근 28일로 고정이 되어있다는 건데, 그래도 좀 더 보기 좋게 보여준다.특히 평균게제순위와 더불어 검색 첫 페이지 다섯 번째 안에 글이 랭크되어 있으면 녹색 아이콘으로 표시를 해준다.

 

정렬 방식은 최고 인기 검색어와, 최고 급상승 검색어 두 가지를 지원한다.

 

Insights를 처음 실행했을때의 화면
최초실행시 나오는 키워드 분석자료

 

2. 애널리틱스와의 연동

 

화면상단을 보면 애널리틱스와 연동하라는 안내문구가 나오는데 구글서치가 이미 애널리틱스와 연동이 되어 있다면 클릭 한 번으로 자동으로 연동이 된다. 연동이 되면 에널리틱스 자료를 참고하여 좀 더 상세한 분석을 해준다. 크게 사이트 개요와 사용자가 사이트를 발견하는 방식으로 분류하는데 분석해주는 항목은 아래와 같다.

 

1) 사이트 개요

 - 페이지 조회수 : 28일간의 블로그 유입량을 보여준다. 2일전에 모 커뮤니티에 어떤 분이 글하나 링크를 걸어주셔서 조회수가 급상승했다가 거품이 빠졌다. 페이지 조회수와 평균 조회시간을 보여준다.

페이지 조회수 그래프
페이지 조회수 그래프

 

- 새 콘텐츠 : 최근에 올린 글들을 보여주고 조회수랑 유지시간을 보여준다. 기준은 모르겠지만 포스팅 유지시간이 일장시간 이상이면 높은 평균 조회시간이라는 아이콘이 뜬다. 이렇게 포스팅 글이 나오는 곳은 클릭하면 해당 게시물의 상세 통계를 보여준다.

새 콘텐츠
새 콘텐츠

 

 - 최고 인기 콘텐츠 : 28일 내에 가장 조회수가 많은 순으로 보여준다. 마찬가지로 조회수 유지시간을 보여준다. 정렬순서는 단지 조회수만 가지고 정렬을 한다.

인기 콘텐츠
최고 인기 콘텐츠

 

2) 사용자가 사이트를 발견하는 방식

  - 상위 트래픽 채널 : 자연검색, 추천, 직접 으로 나뉘고 검색은 말 그대로 검색을 통해 유입된 걸 말하고 추천은 외부 사이트 등에 걸린 링크를 통한 유입, 직접은 즐겨찾기나 URL을 직접 입력하고 유입한 사례를 말한다.

상위 트래픽 채널

 

  - 다른 웹 사이트의 추천 링크 : 다른 사이트에 링크가 걸려있는 경우 해당 사이트 주소와 링크 걸린 게시물을 보여준다. 앞에서 모 커뮤니티에 링크가 걸려 조회수가 급상승했다고 했는데 그 커뮤니티에서 들어온 유입 중 평균 유지시간이 2초 인걸로 봐서, 도움이 되는 현상은 아닌 것 같다. 검색시 앞 페이지로 가는 요건 중 하나가 유지시간 이기 때문이다.

 

유지시간이 짧은 이유를 분석해보자면 글을 올려주신 분이 구체적인 소개를 하고 링크를 걸어주신게 아니라, 사람들이 이건 뭔가 하고 들어왔다가 내용을 보고 바로 나간 것으로 추정된다.

다른 웹사이트의 추천 링크
다른 웹사이트의 추천 링크

  - 구글 검색 : 검색어 기준으로 순서대로 보여준다 이건 이 포스팅 맨 위에 소개한 내용이다.

 

3. 마치며

이번  기능은 사이트 분석하는데 상당히 편리해 보인다. 내 블로그나 사이트의 현황을 조금더 보기 쉽게 정리해준다. 티스토리에도 기본적인 유입량 인기글 등은 볼 수 있지만 약간 더 세세한 느낌이다. 특히나 티스토리는 구글 유입의 키워드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구글서치를 이용해야 하는데 덤으로 분석도구를 제공하는 건 정말 환영할만하다.

 

물론 애널리틱스랑 연동을 해야 하지만 애널리틱스가 좀 어려워 보여도 초반에 세팅만 해놓으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 같다.

반응형

댓글